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저녁 시간 활용법
본문 바로가기
서적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 저녁 시간 활용법

by 미파솔 : ) 2022. 12. 4.
반응형

저녁 시간을 활용하는 프로 N잡러의 이야기

 옛날에는 하나의 직업을 가지고 평생을 살아갔다고 할 수 있지만, 최근 투잡과 같이 하나의 직업만이 아닌, 부수입을 벌 수 있는 다른 직업을 추가로 가지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프로 N잡러'라고 부를 수 있는 한 명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바로 <아침이 달라지는 저녁 루틴의 힘>이라는 책의 저자인 류한빈입니다. 그녀는 연극배우, 플래너 제작자, 유튜버 등 여러 직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그녀는 이렇게 다양한 직업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

 

 물론 그녀가 처음부터 다양한 직업을 갖게 된 것은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의 삶과 평범하게 직장을 다니던 직장인 중 한명이었습니다. 퇴근하고 나면 별다른 일은 하지 않고 잠에 들었다가 알람 소리를 들으며 괴롭게 아침을 시작했습니다. 그 과정이 반복되자, 그녀는 자신을 위한 시간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느껴 변화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직장에서 많은 에너지를 쓰고 왔기 때문에 방전된 상태로 집으로 돌아왔고, 그 상태에서 무엇인가를 시도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그럼에도 그녀는 하나씩 자신이 하고 싶었던 일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코인 노래방에 들러 몇 곡을 부르거나, 서점에 들르는 등 조금씩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그 결과 퇴근 후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자기계발에 시간을 투자하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저녁 시간을 활용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누군가에게는 사소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 작은 노력들이 모여서 저녁 시간을 활용해 여러 가지 일들을 할 수 있었고, 그녀는 그렇게 여러 직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수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었던 비법인 '저녁 루틴'

 그녀가 현재의 위치까지 올 수 있었던 것은 남들과 다른 의욕, 의지력이 있었기 때문이 아닙니다. 그녀의 비결은 바로 '저녁 루틴'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저녁 루틴'은 저녁 시간을 활용해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들을 적고 계획한 뒤, 계획한 시간에는 계획한 일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누구든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완벽히 실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자또한 많은 실패를 맛봤고, 루틴을 잘못 계획하면서 생활 패턴이 깨지게 된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이 쌓여 자신만의 목표 설정법, 시간 관리법을 쌓아나갔고, 그것들을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 책에서 6가지 파트로 나누어 자신의 경험 및 방법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책에서는 일주일의 루틴을 바꿀 필요성, 저녁 시간을 활용하면 좋은 점, 저녁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목표 설정법, 저녁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간 관리법, 저녁 루틴을 실천하기 위한 루틴 관리법, 실천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맞닥뜨리게 되는 슬럼프 대처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저녁 시간을 아무것도 하지 않고 흘려보내고만 있다면, 이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참고해서 활용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녀의 개인적인 경험담만 공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에 따라 자신에게 맞는 목표,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자기계발서와 같지만 다른 방법

 이전부터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읽어왔던 자기계발서는 특히 아침 루틴을 중요하게 여긴 경우가 많았습니다. <미라클 모닝>, <아침형 인간>, 그리고 국내에서도 <나의 하루는 4시 30분에 시작된다> 등 여러 책이 일찍 아침을 시작해 자신의 아침 루틴을 계획하고 그것을 실천하는 것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물론 이 책에서도 루틴을 정해서 같은 시간에 같은 일을 반복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침 시간이 아닌 저녁 시간을 강조하면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실천한다는 점에서는 차별점이 있습니다. 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아침 시간을 활용하고 있고, 그것을 통해 자신을 계발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다는 하나의 선택지만 있었다고 한다면, 저는 저자의 방법이 앞서 말한 방법이 맞지 않는 사람들에게 한 가지 다른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자와 후자 중 어떤 방법이 자신에게 맞는지는 아직 모르지만, 직접 실천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게 된다면 그 또한 좋은 자기계발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