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일상생활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책
본문 바로가기
서적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 일상생활의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책

by 미파솔 : ) 2022. 12. 14.
반응형

일상 속에서 궁금했던 사항들을 책으로 만나는 것

 여러분들은 살면서 '이런 일은 왜 일어나는 걸까?'라면서 궁금했던 적이 있지는 않으신가요?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것부터 신기했던 일들, 몰라도 사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을 만한 일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이 모든 것은 호기심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고 싶다는 호기심에서 시작해, 호기심을 해결해나가는 과정에서 지식과 상식이 채워지게 됩니다.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라는 책은 '사물궁이 잡학지식'이라는 이름으로 저자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물궁이 잡학지식'은 유튜브 채널의 이름이며, 현재는 150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과학 채널입니다. 이 채널에서는 사람들이 평소에 궁금해했던 질문들, 호기심들을 모아 하나의 영상으로 제작하고, 과학적인 근거와 원리를 들어서 궁금증을 파헤쳐줍니다. 한 마디로, 다른 사람들의 호기심을 해결해주는 해결사 같은 채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는 그러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것은 인터넷을 찾아봐도 되지 않냐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이 책에서는 저자가 다양한 논문, 전문가 자문, 그 외 기타 자료조사를 거쳐 세세하게 알아본 후 답을 내기 때문에 단순히 인터넷에 흩어져 있는 정보보다 훨씬 간결하고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원래는 유튜브 채널에 과학적 지식이 없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 영상을 만들어서 올리게 되는데, 하나의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 자료부터 조사하고, 좀 더 쉬운 말로 표현하기 위해 준비하고, 그것을 다시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 채널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었던 내용들과 여러 질문들을 모아서 하나의 책으로도 엮어냈고, 그것이 바로 <사소해서 물어보지 못했지만 궁금했던 이야기>입니다.

 

호기심을 해결해 줄 40가지 주제들과 답

 이 책은 크게 5부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 보통 8개 정도의 질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1부는 몸에 관한 이야기, 2부는 과학적으로 궁금했던 일상의 현상들을 실험해본 것에 대한 이야기, 3부는 실제로 일상에 도움이 될 법한 이야기, 4부는 동물에 관련된 이야기, 5부는 크게 일상과는 관련이 없을 수 있지만 한 번쯤은 궁금해봤을 만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책에 소개되어 있는 몇 가지 주제를 빌리자면, 아침에 일어난 직후가 그렇게 피곤한 이유, 몸에 좋은 자세는 불편하고 안 좋은 자세는 편한지, 엘리베이터가 추락할 때 점프하면 살 수 있는지, 상품권 판매업체는 어떤 식으로 돈을 버는 것인지 등의 주제가 있습니다.

 

 생각해보면 모두들 한 번씩은 생각해봤을법한 주제들입니다. 특히 엘리베이터 추락과 관련해서는 주변 사람들에게도 이런 이야기를 들어봤을 만큼 재미있고 호기심 있는 주제였습니다. 그리고 항상 바르게 앉아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것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있는데, 바르게 앉으면 오히려 불편하고 그렇지 않은 자세가 훨씬 편한 이유에 대해서 궁금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일상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소재, 주제를 가지고 책 내용으로 엮어놓았다는 것이 독자들에게 하여금 편하게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단순히 재미로 읽어도 정말 재미있는 책

 말 그대로 재미를 위해서만 읽더라도 충분히 재미있는 책입니다. 그렇다고 재미만 있는 책이 아니라, 과학적인 근거를 들어서 특정 현상을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준다는 점에서 지식과 상식이 늘 수 있는 하나의 좋은 참고서 같다고 생각했습니다.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도, 과학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사람들도 읽으면 모두 도움이 될 법한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전혀 모르는 사람도 이해될 수 있게 쉽게 설명을 풀어놓았고, 그 과정에서 중요한 과학적 근거들을 빼놓지 않고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 저자의 노력이 얼마나 많이 들어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일상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싶다면 이 책을 한 번 읽어보는 것도 여러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